스크랩

[스크랩] 각종 약초의 효능

하라하연 2012. 11. 11. 20:36

백 초
001.가침박달 순 -
꽃과 함께난 새순을 사용했는데 나물로먹거나 꽃을 차로

마시기도했으며, 약으로 썼다는 기록은 있으나 약성에 대하여 나타난 기록은

찾아볼 수가 없어 안타깝다.


002.감나무잎 -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당뇨병등 만성질환 에 효과가 있다.
003.곰보배추 - 뿌리와 잎을 모두 담구고, 기침, 감기, 기관지를 다스림
004.개망초 - 잎을 사용하며, 감기, 학질, 림프선염, 전염성간염, 위염, 장염, 설사에 효과
005.골담초 - 싹과 꽃을 함께 담구고, 진통, 통맥(痛脈)의 효능이 있어 해수, 여성대하, 고혈압, 신경통,
타박상 등에 효과
006.구기자 - 싹을 담구고, 구기자는 폐를 윤택하게 하고 간을 맑게 하며 신장을 보호한다.
007.겨우살이 - 고혈압과 관절염, 당뇨병등에 효과가 있다.
008.개암나무 - 신체허약, 식욕부진, 눈의 피로, 현기증 등에 효능이 있다.
009.구지뽕잎 - 각종암과 염증, 여성들의 질병에 좋다.
010.고추나무 - 꽃과 새순을 사용해서 담구며, 건해를 다스린다.
011.개복숭아 열매 - 간경화증이나 신장염, 신부전증, 어혈과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막힌 것을 치료하고
나쁜 기운을 없앤다.
012.금낭화 - 피를 잘 고르고 소종의 효능이 있어 타박상, 종기 등의 효능이 있다
013.고마리 - 지혈제의 효능이 있다.
014.곰취 - 해수, 백일해, 천식, 요통, 관절통, 타박상 등에 처방한다.
015.겹삼잎국화 - 잎을 담구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다.
016.감국 - 열감기, 폐렴, 기관지염, 두통, 위염, 장염, 종기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
017.구절초 - 전초를 사용하며, 치풍, 부인병, 위장병에 효과가 있다.
018.꿀풀 - 전초를 쓰며 임질, 결핵, 종기, 전신수종, 연주창에 그리고 소염제, 이뇨제로도 효과가 있다.
019.까마중 - 감기, 만성기관지염, 신장염, 고혈압, 황달, 종기, 암 등에 처방한다.
020.냉이 - 뿌리와 잎 을 담구고, 부인병과 위장질환에 좋고 간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
021.노루발풀 - 뿌리줄기와 함께 담구고, 보허,익신, 거풍, 제습, 관절, 충독에 효능
022.달맞이꽃 - 잎과 뿌리를 사용해서 담구고, 해열, 소염작용, 당뇨병, 고지혈증에 효험
023.도라지 - 싹과 뿌리를 함께 담구고, 가래, 기침, 기관지를 다스린다.
024.돌미나리 - 황달이나 부인병, 음주 후의 두통이나 구토, 해열, 혈압강하, 해독작용이 있다.
025.돌나물 - 청열, 소종, 간염, 열로 인한 소변곤란, 옹종, 화상, 사,충교상, 해독의 효능.
026.둥글레 - 뿌리와 싹 함께 담고 피로·어지럼증·두통, 당뇨병, 심장쇠약, 피부미용에도 좋다.
027.더덕 - 뿌리와 싹을 함께 담구고, 거담배농(祛痰排膿)작용과 청열해독(淸熱解毒)작용, 피로회복,
항암효과, 혈압조절, 성인병예방, 피부미용효과, 갈증해소등의 효과가 있다.
028.달래 - 잎과 뿌리를 함께 담구고, 토사곽란과 복통을 치료하고, 종기와 벌레에 물렸을 때 쓰며,
협심통에 효과
029.다래순 - 만성피로.식욕부진.간기능저하등을 개선시키는 효험이 있다
030.두릅순 - 단백질이 많고 지방, 당질, 섬유질, 인, 칼슘, 철분, 비타민(B1·B2·C)과 사포닌 등이 들어
있어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을 낮추어 주므로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에 좋다.
031.독활 - 싹과 뿌리 모두 효소로 쓰며 근육통, 하반신마비, 두통, 중풍의 반신불수 등에 효과
032.담쟁이덩굴 순 - 담쟁이 덩굴을 채취할때는 바위나담을타고 올라간것은 독성이있으니 나무를
타고 올라 간것 중에서 채취한다. 새순을 효소로 사용하고 어혈을 풀어주고 관절과 근육의
통증을 가라앉힌다.
033.등나무 순,꽃 - 새순과 꽃을 사용하여 효소로 담구고, 열을 내리고 변비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
034.두충나무잎 - 고혈압, 신경통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다.
035.당개지치 - 전초를 담구며, 만성변비, 기침,천식, .식욕부진에 좋다.
036.등칡 - 잎과 꽃을 담구고, 치열, 산습사제(散濕瀉劑), 이뇨 등에 효과가 있다.
037.단풍취 - 뿌리를 제외한 전초를 담구며, 칼륨, 비타민C, 아미노산 함량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038.닭의장풀 - 열을 내리는 효과가 크고 이뇨 작용을 하며 당뇨병에도 쓴다.
039.도꼬마리 - 이목(耳目)이 밝아지며, 신경계통의 질환과 감기, 두통에도 유효하다.
040.당귀 - 뿌리를 포함한 전초를 담구며, 보혈작용, 활혈작용이 뛰어나다.
041.돼지감자 - 해열 작용이 있고 대량 출혈을 그치게 한다.
042.땅비싸리 - 화(火)를 다스리고 해독, 소종, 지통의 효능이 있다. ,
043.마가목 - 잎과 열매를 담구고, 강장, 거풍, 진해의 효능이 있다.
044.맥문동 - 소염, 강장, 진해, 거담제, 강심제로 효과가 있다.
045.매실 - 수렴, 지사, 진해, 구충의 효능이 있다.
046.민들레 - 뿌리와잎을담구고, 위염, 위궤양, 만성간염, 지방간, 변비, 만성장염, 천식 신경통을 다스림
047.무릇 - 뿌리와 잎을 모두 담구고, 혈액순환, 관절염 등에 효과가 있다.
048.머위 - 기침이나 가래, 편도선염, 해독의 효과가 있다.
049.메꽃 - 뿌리를 포함한 전초를 담구며, 이뇨, 강장, 피로회복 등에 효능이 있다.
050.마디풀 - 전초를 담구며, 이뇨제, 지혈제, 신장 및 방광결석, 소화기출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기관지천식, 등에 효능이 있다.
051.바디나물 - 해열, 진해, 거담 작용을 하여 감기, 기침, 천식 등에 효과가 있다.
052.백선 - 뿌리와 싹 함께 담고 통경, 두통, 풍질, 황달에 효과
053.보리수 - 잎과 열매를 사용하며, 자양, 진해, 지혈 등의 효과가 있다.
054.비비추 - 뿌리를 제외한 전초를 담구며, 조기, 화혈, 보허의 효능이 있다.
055.박쥐나무 잎 - 순과 함께 잎을 담구며, 사지마비와 타박상에 효능이 있다.
056.박주가리 - 잎과 열매를 사용하며, 강장, 강정, 해독에 효능이 있다.
057.뱀딸기 - 청열, 양혈, 소종, 해독의 효능이 있다.
058.부처손 - 전초를 담구고, 하혈, 통경, 탈항에 효능이 있다.
059.방가지똥 - 전초를 사용하며, 청열, 양혈, 해독의 효능이 있다
060.복분자 - 신(腎)기능을 북돋아 유정, 몽정, 유뇨 등에 사용하며 시력약화에 쓰고 몸을 가볍게 하며
머리를 검게한다.
061.뻐꾹채 - 잎과 뿌리를 사용 만성위염에 효과가 있다.
062.쑥 - 비타민 A와C가 많으며 면역기능, 항암효과 그리고 각종 위장병을 다스린다.
063.산부추 - 뿌리와 잎을 모두 담구고, 이뇨, 강장, 해독, 소화, 건위,강심,진정등에 효능이 있다.
064.생강나무 잎 - 타박상, 어혈, 멍들고 삔 데 신통한 효력이 있다.
065.소루쟁이 - 뿌리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어 효소 재료는 잎만 사용했다. 피부병 치료에 효과적이고
장이 깨끗해지고 피가 맑아진다.
066.삽주 싹 - 싹을 채취하여 효소로 담구었다. 발한, 이뇨, 진통, 건위 등에 효능이 있다.
067.선밀나물 - 뿌리 함께 사용하며, 매독, 임질 소화, 다소변증에 효과가 있다.
068.산뽕나무 잎 - 거풍, 청열, 양혈, 명목의 효능이 있다.
069.수리취 - 전초를 담구며, 지혈, 부종, 토혈 등에 약용한다.
070.산딸기순 - 채취시 가시에 찔리지 않도록 조심한다. 눈을 밝게하고 허약체질, 불임에 효능이 있다.
071.산작약 - 뿌리를 포함한 전초를 담구고, 부인병, 복통, 두통, 객혈 등에 효과가 있다.
072.산삼 - 원기회복, 자양강장, 등의 효능이 있다.
073.송순 - 뇌졸증과 고혈압, 편두통과 심장질환에 좋으며, 피를 맑게해주니 혈관질환에도 그만이다.
074.산초나무 - 새순을 사용하며, 복부냉증을 제거하고 구토와 설사를 그치게 하며, 회충, 간디스토마,
치통, 지루성피부염에 효과가 있다.
075.쇠비름 - 이질과 만성장염, 갖가지 악창(惡瘡)과 종기를 치료하는 데 놀랄 만큼 효험이 있는
약초이다.
076.쇠무릎 - 뿌리를 포함한 전초를 사용하며, 이뇨, 강정, 통경에 쓰며, 민간요법에서는 임질과 두통
약으로 쓴다.
077.산마늘 - 자양강장, 항균효과와 항혈전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
078.솜방망이 - 전초를 사용하며, 거담제로 사용한다.
079.산죽 - 잎을 사용하며, 항암, 살균, 항궤양, 고혈압, 위십이지장궤양, 만성간염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
080.삼지구엽초 - 음위(陰謄), 신경쇠약, 건망증, 히스테리, 발기력 부족 등에 사용한다.
081.실새삼 - 강정제, 강장제, 치한제(治寒劑), 치질치료제 등의 효과가 있다.
082.시호 - 해열, 진통, 강장제, 호흡기질환, 순환기질환, 소화기질환에 효과가 있다.
083.씀바귀 - 뿌리와 잎을 함께 담구소, 건위소화, 암세포 억제, 종기를 다스림
084.오가피 - 면역증강, 항산화, 항피로, 항고온, 항자극작용, 내분비기능조절, 혈압조절, 항방사능,
해독작용이 있다.
085.익모초 - 전초를 사용하며 산후의 지혈과 복통에 효과가 있다.
086.애기나리 - 뿌리를 포함한 전초를 사용하며, 몸이 허약해서 일어나는 해수, 천식에 효과가 있고,
건위, 소화 작용을 한다.
087.양지꽃 - 뿌리를제외하고 담구고, 위장의 소화력을 높혀주고 부인과 출혈, 폐결핵 의 객혈에
효과 있다.
088.인동초 순 - 인동초꽃은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어 잎으로 효소를 담구었다. 해열, 해독, 억균소염,
진통, 이뇨항바이러스등의 효과가 있다.
089.인진쑥 - 줄기채 썰어서 담고 황달, 간염, 간경화, 간장병 등에 효과가 있다.
090.원추리 - 잎과 뿌리를 함께 담구고, 이뇨, 주독, 신체번열에 효과가 있다.
091.야생부추 - 산에서 밭에서 기르는 것과 같은 부추를 만나 채취함. 건위(健胃) ·정장(整腸) ·화상
(火傷),강장, 강정, 비타민C, 카로틴이 풍부하며, 철분, 인, 칼슘, 비타민 B군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092.엉겅퀴 - 잎과 뿌리를 함께 담구고, 감기, 백일해, 고혈압, 장염, 신장염, 토혈, 혈뇨, 혈변, 산후에
출혈이 멎지 않는 증세, 대하증 등에 좋다,
093.엄나무 순 - 신경통, 만성간염, 요통, 부종의 치료에 효험이 있고, 중풍 치료에 쓰인다.
094오이풀 - 수렴, 해열, 설사, 이질, 지혈, 월경과다, 객혈, 피부병, 상처 및 화상과 열상 등에 사용
하는데, 타닌과 사포 닌이 함유되어 있다.
095.으름덩굴 잎 - 신장에 좋고 젖이 잘 나오게 한다.
096.왕고들빼기 - 뿌리를 제외한 전초를 사용하며, 해열, 양혈, 소종의 효능이 있다.
097.윤판나물 - 기침, 식체, 폐결핵에 효과가 있다.
098.은행나무잎 - 말초혈관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099.용둥글레 - 전초를 담구고, 번갈, 당뇨병, 심장쇠약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
100.우산나물 - 뿌리를 제외한 전초를 담구며, 거풍, 제습, 해독, 활혈, 소종, 지통의 효능이 있다.
101.아카시꽃 - 꽃에는 다종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고, 대장하혈, 객혈을 멈추게 하고 또 紅崩
(홍붕)을 치료한다.
102.연잎 - 잎을 수렴제, 지혈제로 사용하거나 민간에서 오줌싸개 치료에 이용한다
103.으아리 - 이뇨, 진통, 통풍, 류머티즘, 신경통 등에 효과가 있다.
104.와송 - 전초를 사용하며, 청열, 해독, 지혈, 이습, 소종의 효능이 있으며 위장계통질환에 효과가
크다.
105.야관문 - 간, 신을 보하고 폐음을 보익하며 산어, 소종 효능이 있다.
106.얼래지 - 전촐를 담구고, 건위, 진토, 지사의 효능이 있다.
107.앵두 - 열매를 담구며, 혈액순환, 부종치료, 폐기능을 도와주고, 혈색을 좋게 한다.
108.질경이 - 뿌리와 잎을 모두 담구고, 천식, 각기, 관절통, 눈충혈, 위장병, 부인병, 산후복통, 심장병,
신경 쇠약, 두통 뇌질환, 축농증, 변비, 천식, 백일해, 기침, 안질, 임질, 출혈, 종독등에 효능
109.진달래꽃 - 온(溫)하고 산감(酸甘)하며 월경불순·폐경·해소·고혈압 등의 증상에 유효.
110.잔대 - 싹과 뿌리를 함께 담구고, 진해, 거담, 해열, 강장, 배농제로 사용하며 각종 독을 푸는데 쓴다.
111.지치 - 싹과 뿌리를 함께 담구고, 부인병, 노화예벙, 어린이 체력증진, 비만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112.지느러미엉겅퀴 - 잎과 뿌리를 함께담구고, 관절염, 감기, 간염, 소변 출혈, 요로감염증 등에
효과가 있다.
113.지칭개 - 잎과 뿌리를 함께 담구고, 종기, 악창, 유방염 등에 효과가 있다.
114.찔레순 -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고, 혈액순환이 촉진되며 변비나 부종, 어혈 등을 없애주는 약효도
기대할 수 있다.
115.진삼 - 잎과 뿌리를 함께 담구고, 각종 염증성 질환, 체장염,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
116.적하수오 - 줄기와 새순을 효소로 담구었으며 보혈, 강장, 강정 등에 효과가 있다.
117.쥐똥나무 순 - 새순을 채취하여 효소로 담구고, 강장, 지혈 효과가 있다.
118.짚신나물 - 뿌리를 제외하고 지혈제로 소변출혈, 자궁출혈, 각혈, 변혈 등 각종 출혈 증상에
효과가 있다.
119.자작나무 잎 - 이뇨, 진통 해열에 효능이 있다.
120.죽순 - 단백질, 당질, 지질, 섬유, 회분(灰分) 외에 칼슘, 인, 철,염분 등이 함유되어 있다.
121.절국대 - 전초를 사용하며, 산후의 지혈, 이뇨, 수종에 효과가 있다.
122.조뱅이 - 지혈의 효능이 있어 토혈, 혈뇨, 혈변에 효과가 있다.
123.조개나물 - 전초를 담구고, 고혈압, 감기, 이뇨제로 효능이 있다.
124.장구채 - 전초를 담구고, 최유(催乳), 지혈, 진통제로 사용한다.
125.진득찰 - 관절염, 사지마비, 중풍, 고혈압, 두통, 어지럼증, 급성간염, 황달, 종기, 피부가려움증,
습진 등에 효과가 있다.
126.참취 - 비타민 성분이 많으며, 장염에 의한 복통, 골절동통, 타박상을 치료한다.
127.청미래덩굴 - 뿌리를 이뇨 ·해독 ·거풍 등의 효능이 있어 관절염 ·요통 ·종기 등에 효과가 있다.
128.칡순 - 골다공증, 관절염, 숙취해소,불면증, 견비통, 간기능 개선, 피부개선, 노화방지 등에
효과가 있다.
129.참나리 - 비늘줄기를 포함한 전초를 사용하며, 진해, 강장, 백혈구감소증에 효과가 있고, 진정작용,
항알레르기 작용
130.참싸리나무 순 -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열을 내리며 비타민 C가 많다. 또한 두통에도 좋으며 눈병.
피부질환, 콩팥 질환에 효과를 볼 수 있다.
131.천마 - 강장제, 신경쇠약, 현기증, 두통에 효과가 있다.
132.청가시덩굴 - 새순을 사용하며, 거풍사, 활혈, 소종, 지통의 효능이 있다.
133.참마 - 뿌리를 포함함 전초를 사용하며, 강장제 및 지사제로 효과가 있다.
134.참나물 - 고혈압, 중풍을 예방하고 신경통과 대하증에도 좋으며 지혈과 해열제로서의 효과도 있다.
135.큰뱀무 - 전초를 사용하며, 허리와 다리의 통증, 이질, 자궁출혈, 백대하, 림프절결핵, 종기, 인후염
등에효과가있다.
136.큰꽃으아리 - 사지마비, 요통, 근육 마비, 타박상, 다리의 동통 등에 효과가 있다.
137.패랭이꽃 - 전초를 사용하며, 이뇨, 통경, 소염 등에 효과가 있다.
138.풀솜대 - 잎, 줄기를 효소로 담그고 사지마비, 생리불순, 종기, 타박상에 효과가 있다.
139.하수오 - 뿌리와 싹을 함께 사용하며, 강정, 강장, 완하제로 효과가 있다.
140.화살나무 순 - 새순을 채취하여 효소로 담구고 지혈, 구어혈(驅瘀血), 통경에 효과가 있다.
141.홀아비꽃대 - 전초를 사용하며, 거풍승습, 활혈, 이기의 효능이 있다.
142.한련초 - 전조를 사용하며, 혈분치료및 양혈, 지혈, 보신, 익음의 효능이 있다.
143.헛개나무 - 숙취해소와 간장질환에 효과가 있다.
144.황기 - 신체허약, 피로권태, 기혈허탈, 탈항, 식은땀, 말초신경 등에 효과가 있다.

출처 : 수노아의 공간
글쓴이 : 수노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