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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이사야 연구

하라하연 2012. 8. 24. 12:32

이 사 야 연 구

                                    권 태화 목사

 

 

대 선지서 중 이사야서를 세 등분하면

첫째:창조 주제

둘째:출애굽 주제

셋째:시온 주제로 본다.(폰 라드)

이사야 선지서는 사상과 교리와 예언자로서 크게 평가를 받는 선지자이다.

(월터 카이저w.kaiser)는 후반부에서 “구약의 로마서” 또는 “구약안의 신약”이라고 지침 하면서 본서는 “진정한 구약 신학”을 강조했다.

볼프도 이사야를 신약의 로마서라고(구약의 신학서)부르고 있다.

바울은 신약 성경 중에서 이사야서를 가장 많이 인용(17회)했다.

허바드는 이사야를 미국의 유명한 대통령 네사람의 얼굴이 조각된 “러시모어산”에 비유했다

이사야서에 나타난 네 가지 중심 주제는

①하나님 ②예언자 자신 ③웃시야 에서 스룹 바벨에 이르는 다윗의 후손 ④고레스

라솔(williams. Lasor) 사해 사본이 적어도 15저 이상 남아있다고 본다.

①세례 요한과 예수와 신약 저자들이 의해 인용

②이사야서는  구약의 검출된 많은 책들 중에서도 가장 위대한 책으로 평가 한다.

우드(leon Wood)이사야를 “예언자들의 왕”으로 지침 한다.

①이사야서가 영적 능력을 가졌다는 점

②누구보다도 메시야 적 능력을 가졌다는 점

③신약에 자주 인용 된 점이다.

힐 월톤(Hill-walton)

히브리 문학이 이사야에서 많이 발견 된 점이다.(하나님의 신뢰성. 하나님의 주권적 능력)

노스(C. R. Noyth)

1-39장은 이사야 자신의 저작이다. 당대에 가장 위대한 인물로 평가한다.

폰 라드(G. VonRad)

구약 성경 전체에서 가장 위대한 신학적 자표를 제시 한다.

파이퍼(R. H. PFeiFFer)

이사야의 신학적 소양을 강조 한다. 신학자요. 사상가을 받아 들인다

신학적 탁월성은 그의 종말론적 묘사를 두드러지게 본다.

 

이사야 서론

히브리 표제는 예언자의 이름을 따서 “예사야후” 또는 그 단축형인 “예사야”로 붙여졌다. 이름은 “구원”이라는 뜻의 “아사”와 여호와를 뜻하는 “야후” 또는 “야”가 결합된 단어로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이다. 이사야서는 성경 중에서 가장 사랑 받는 책이다 예언서 중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이사야서는 우리에게 감동을 주는 몇 구절을 찾아보게 된다면(1:18 7:14 9:6-7 26:8 40:3 31:53)이와 같은 구절을 들 수가 있다.

또한 이 책은 문학적인 장점이 크다 아름다운 용어들이 많이 기록되었다. 주전 700년경의 이스라엘의 사회에 전반에 걸쳐서 사실적인 자료들을 담고 있다. 그 백성들의 결점들과 하나님의 사역을 위하여 신실한 종들을 남겨 두신다는 사실을 중요시 하고 있다.

이사야는 다른 예언자 들 보다도 더 많이 메시야의 재림 때에 이스라엘에 들어갈 위대한 왕국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죄의 심각함을 비판하고 그의 왕국의 도래와 하나님의 영광이 크심에 대하여 역설 하였다.

 

-저자와 기록 연대-

저자는 아모스의 아들인 이사야이다(1:1) 신약 성경의 증거(마13:14-15 막1:2)

이사야는 “야웨” 구원이시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히스기야 왕과 관련된 사건(왕하19-20 대하32:20-33 사36-39장)

이사야는 예루살렘에 거주 하면서 왕궁에 자주 출입 했다.

이사야는 웃시야 왕의 사촌 이라는 말도 있다.(전승)

결혼도 했다(8:3) 두 아들을 두었다.

스알야숩(7:3) 마헬살랄하스바스(8:3)이다. 기록 연대는 BC700-680년으로 본다.

죽을 때는 BC686년 히스기야가 죽은 후로 추정된다(BC686-642년사이)

이사야는 BC681년 산헤립이 죽은 다음 (사37:38)으로 본다.

이사야의 활동 시기는 약58년 간으로 본다.(6:1 BC739년-681년 사이)주후 2세기의 전승에 의하면 이사야는 므낫세 왕에 의해 순교 당했다. 순교자 져스턴도(주후100-165) 이사야가 톱으로 몸이 동강이질 쳤다고 기록 하였다.(히11:37)

이사야는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등 유다의 왕(1:1) 시대에 예언 활동을 했다. 호세아와 미가는 이사야와 동시대의 인물이었다. 이사야는 가장 오랜 책이면서 가장 포괄적인 책이다.

 

-주제-

심판과 은혜를 통해서 여호와의 구원하심이다.

어떤 이들은 1-39장과 40-66장 까지의 주제가 두개로 본다고 했다.

첫 부분이 심판 둘째는 구원과 위로가 각각 그 주제이다 40-66장은 죄에서의 구원 이상의 것을 말해준다. 1-39장 에서는 죄에 대한 심판이 강조 되었고 40-66까지는 죄의 용서와 변화를 논하고 있다.

이사야는 하나님을 경배 한다. 주님은 역사를 주관 하시는 분으로 나타난다.

그는 위대하시고 피조물의 만사에 개입 하신다.

 

-신학적 의미-

이사야는 예언서를 예언 하므로 하나님의 이름을 중요시 하고 있다.

이사야는 “주님”(야웨)이란 말을 300번 이상 사용 했다. 또 “하나남”(엘로힘)을 자주 사용했다. 40장에 “하나님”이 여섯 번(1,3,8-9,27-28,18) “하나님”을 “엘”로 변역한 것이다.

40장은 그 백성들과의 계약의 위로를 주는 부분이다. 전능 하신 하나님(신)으로서 그의 백성들에게 위로를 줄 수 있다.

주님은 다른 신들보다 우월할 때(40-48절)나타낸다.

하나님은 네 차례 “나는 하나님”이니라 (43:12 45;22 46;9(2번)) “주” (아도나이)로 여러번 나타난다(1-39장) “만군의 주”(야웨 츠바오트)(개역 성경의 만군의 주)

이사야에 가장 많이 나타나 있다.(6번) 하나님은 또한 ‘주 , 만군의 주’(아도니 야웨 츠바오트)는 10번 나타난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12번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는 25번 “구속 주”로 13번 이와같이 중복된 것은 하나님의 중심 사상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사랑 하시고 구원 하신다는 뜻이 깊이 있는 것이다.

 

-신학적 사상-

이사야서는 신학적 사상이 여러 번으로 나타나 있다.

①남은 자 사상

왕과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 했으나 그들이 받아들이지 않으므로 이사야는 유대에 영적으로 살려는 소수의 무리(남은 자의 사상)만이 구원에 참여할 수 있다고 강조 한다.

②메시야 사상

앗수르의 위협과 폭군의 확정으로 사회적 혼란과 공포가 온 땅을 뒤덮게 되었다. 이사야는 시대의 도래와 그 시대의 상태가 어떠한 것인가를 예언 한다.

③하나님의 거룩성

여호와는 이스라엘 뿐 아니라 전 세계 모든 민족이 역사를 주관 하시며 섭리 하시는 분이시다. 그 사상이 역사관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④여호와의 고난 받은 중

이사야서 중에서 가장 특색이 있고,

중요한 네 개의 여호와의 종의 노래가 있다.(42:1-4 49:1-6 50:4-9 52:13-53:12)

그리스도의 주관 그리스도의 부활과 영광 그리스도의 사역을 예언 했다.

 

-내용 분해-

제1부 유대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1장-39장)

1.유다(임마누엘, 메시야, 왕국의 예언) 민족에 대한 예언(1:1-12:6)

 1)심판의 대한 주님의 소송(1:1-2:31)

 2)여호와의 날과 포도원의 비유(3:1-5:30)

 3)이사야의 소명(6:1-13)

 4)아하스 왕 때에 앗수르의 침략(7:1-10:4)

 5)앗수르의 멸망과 이스라엘 구원의 예언(10:5-12:6)

2.열방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13장-23장)

 1)바벨론(13:1-14:23)

 2)앗수르(14:24-27)

 3)블레셋(14:28-32)

 4)모압(15:1-16:14)

 5)다메섹, 사마리아(17:1-14)

 6)구스(18:1-7)

 7)애굽(17:1-20:6)

 8)바벨론(21:1-10)

 9)에돔(21:11-12)

10)아라비아(21:13-17)

11)예루살렘(22:1-25)

12)두로(23:1-18)

3.미래의 심판과 새 왕국의 축복(24장-27장)

 1)심판의 때(24:1-23)

 2)새 왕국의 승리 찬양 그 백성들의 축복(25장-27장)

4.심판(화)과 축복에 대한 예언(28장-35:10)

 1)사마리아와 유다의 화(28:1-29)

 2)예루살렘의 화(29:1-24)

 3)애굽의 동맹국들에게(패역한 자식들) 임할 화(30:1-31:9)

 4)메시야와 그의 나라(32:1-20) 정의의 나라

 5)앗수르 열방들에 임할 화(33:1-34:38)

 6)새 나라와 그 축복(35:1-10 택함 받은 자의 축복)

5.역사적인 사건(36:1-39:8)

 1)앗수르 보다 우월한신 하나님(36:-37:8)

 2)유다와 바벨론 포로 생활과 히스기야의 죄(38:-39:8)

 

제Ⅱ부 하나님에 의한 회복(위로)(40:1-66:24)

1.이스라엘(하나님의 백성)의 구원(40:1-48:22)

 1)광복의 기쁨(40:1-11)

 2)하나님의 사랑-성품(40:12-31)

 3)하나님의 위대하심-구원(41:1-29)

 4)하나님의 긍휼을 노래함(42:1-25)

 5)이스라엘의 회복(43:1-44:28)

 6)고래스를 사용하여 이스라엘 재건(45:1-25)

 7)바벨론의 파멸(46:1-48:22)

2.이스라엘의 구속-고난의 종(49장-57장)

 1)메시야의 배척(고난)과 순종(49:1-50:11)

 2)남은 자를 격려와 높이심(51:1-52:12)

 3)고난 받는 자의 노래(52:13-53:12)

 4)구원의 언약(54:1-17)

 5)구원의 초청(55:1-56:8)

 6)거역하는 자에 대한 책망(56:9-57:21)

3.이스라엘의 영광스런 미래-언약의 성취(58:1-66:24)

 1)참된 신앙과 그의 축복(58:1-14)

 2)이스라엘의 죄(59:1-21)

 3)시온(새 왕국)의 누릴 영광(60:1-22)

 4)메시야의 도래-시온의 기쁜 소식(61:1-11)

 5)이스라엘의 회복(62:1-12)

 6)하나님의 심판(63:1-6)

 7)남은 자들의 기도(63:7-64:12)

 8)여호와의 응답(65:1-25)

 9)영광스러운 역사의 결정-시온에 말씀으로 위로(66:1-24)

 

주해

1.하나님의 심판(1장-39장)

이사야는 유다(이스라엘)가 모세의 율법을(하나님의 말씀)지키지 못하므로 다가올 심판에

대해서 예언 한다. 하나님의 징벌은 반드시 성취 한다 이 부분은 전 세계에 올 심판에

대해서 예언 한다.(13장-23장) 세계 모든 민족은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하나님)앞에서 모두 죄인이다. 이사야는 이스라엘의 하나님과의 계약(약속) 때문에 그 민족에게 주어질 축복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있다.

1-6장 까지는 주님이 유다를 고소한다.

1:24-31에는 국가의 회복

4:2-6은 생존하여 남은 자

6:13은 거룩한 씨(남은 자)

유다의 구조에 대한 예언으로 7장-12장까지이다.

유다가 아랍-이스라엘과 연합 7:3-9 8:1-15 9:7-10:4구조된 것이라고 기록 했다.

그러나 하나님의 영광스런 왕국 천년 왕국(계20:1-6)이 일어나고 거룩한 자들이 구원의 노래를 부를 것이다.(12장)

12장-23장에 하나님의 국가에 대한 심판의 부분에서 예언자는 이스라엘 백성이 땅을 회복하고 그 나라를 압제하던 자들을 지배 할 것이다.(14:1-2)

모압이 평화와 질서를 보호하고 성취하기 위해서 이스라엘로 갈 것이다.(16:1-5)

참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이 그 땅 위에 평화의 신호가 된다.(19:19-35)

징벌과 왕국의 축복에 관한 부분(24장-27장)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보호 하신다.(25장)

회복된 그들에 의해 찬송 받으신다.(26장)

악은 심판을 받는다.(27:1)

남은 자는 회복된다.(27:2-6)

심판은 정결의 효과이다(27:7-13)

심판은 백성들을 정결케 한다.(28:23-29)

남은 자들은 주를 영광스럽게 한다.(29:17-24)

주님은 백성들을 축복하시고 보호하신다(30:23-26 31:4-9)

왕은 정의와 공평으로 다스리신다.(32장-33장)

복수에 관하여(34장-35장)

이사야는 남은 자들이 다모이고 땅은 축복의 땅으로 남은 자들은 기쁨으로 살 것이다(35장)

결국 천년 왕국이 건설되고 공평이 실행되고 주님과의 갱신의 관계로 이루워지고 민족은

번영과 축복 속에서 평화(평강)의 삶(새 삶)을 영원히 누리게 된다.

 

제Ⅲ부 하나님의 의한 축복-회복(40장-66장)

이 책(이사야)첫 부분은 1장-39장 심판의 메시지인데 두 번째 부분은 회복과 구원에 관하여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악인에게는 평강이 없다.“(48:22 57:21)

구원의 예언을 세 사건이 그 중심이 되고 있다.

1)바벨론의 포로 생활에서 구출(39:7)

40장-48장의 주제이다. 구원자는 고레스다.

2)고난 받는 종의 배척과 회복(49장-57장)

  (52:13-53:12)

3)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세계를 회복하심의 완성(58장-66장)

  중심은 메시야의 오심(61장-63장)이다

이사야는 이 예언을 쓰면서 유다를 바벨론에 침략되어 어려움을 격게 될 것을 100년을 앞두고 예언한다. 그 후70년 간 포로가 된다. 미래의 포로 생활과 하나님의 회복을 기대하면서 이사야는 유다 백성들이 닥쳐오는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현재에 바르게살기를 권면한다.

40장-66장을 포함한 이사야서 전체가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에 의해 쓰여졌다는 것이다.

 

출처 : 목자 한암(牧者 汗岩)
글쓴이 : 神仙(徐汗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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